티스토리 뷰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역사로 숨쉬고 디자인을 꿈꾸는" 공원이다(http://www.seouldesign.or.kr). 무슨 이런 뜬구름 잡는 소리를.. 더 구체적으로 적혀 있는 설명은 이렇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서울의 살아있는 역사를 만나는 역사공원으로 역사와 디자인이 하나로 통합되는 신개념 역사문화공원, 시민이 마음껏 열고 누리는 도심 열린공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멋진 말이긴 하지만, 못믿겠다. 서울에 살아있는 역사가 있습니까? 살아있는 역사라는 말을 쓰고 싶었으면 동대문 운동장을 철거하지 말고 보수해서 사용했었어야지요. 뭐 그건 그렇다 치고, 정말 이 공원 안에 역사와 디자인이 하나로 통합됐습니까? 어떻게? 뭐... 그것도 그렇게 됐다 치고. 근데 그게 좋은가?

유명한 건축가가 요새 유행하는 그리고 우리나라에 별로 없는 신개념의 설계를 시도한 터라, 잔뜩 기대하고 찾아갔지만, 인상만 찌뿌렸다. 


별로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주변 지역은 디자인과 관련된 시설들이 들어서느라 공사가 한창이다.




자하하디드가 설계 했다고 하는(혹시 컨셉만 던진건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공사장



 

시작. 이곳은 후문이다. 하지만 공원에 정문과 후문은 무의미 하다. 




해치 조형물.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 하고 있지만, 서울을 아무리 돌아다녀도 해치의 오리지널 형태를 알 수 없다. (원본의) 노출빈도가 낮은 서울의 상징물.



 

재활용 해치. 덥수룩 한 것이 삽살이 같이 귀여워.



 

어디로 갈지 고민했다. 바닥의 타일이 마음에 든다. 나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칙칙한 느낌이 너무 강하다. 벽면의 시멘트 몰탈(?) 색이 너무 짙다. 우중충해. 노출 콘크리트보다 더더더 칙칙해.




형태는 곡선이 중심이 되어 물흐르듯 흘러가는 컨셉이 잘 표현되었지만(좋다) 마감이 문제다. 난 노출 마감을 정말 좋아하는데, 이건 아마 시공의 문제인 듯 하다. 얼룩과 백화가 많다.



 

또 하나의 불만은 물흐르는 듯한 디자인 치고 동선이 좀 애매하다는 것인데, 벽들에 의해 시야가 폐쇄되어 있는 곳에서 갈림길이 많다. 고민을 하게 만든다. 이미 마음안에 불안감이 시작된다.



 

각지게 파 낸 문. 좋다.



디자인갤러리

디자인갤러리에서는 현재 '2011 DDP 소장품전'이 진행 중이다.
 







시공이 문제이다. 공원 시설 전체의 느낌을 깎아버리고 있어.




동대문역사관
 














돌기가 있는 돌이 바닥에 심어져 있다. 경계석의 역할인 것 같은데 무슨 경계인지 모르겠고, 위험하다. 아이들이 다칠 수도 있겠다.




동대문 운동장에 설치되어 있던 라이트.




뒷판 없이 글자로만 이루어진 사인. 좋다.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아무리 생각해도 철거하지 않는 편이 좋았을 것 같은데, 아니면 야구장이라도 살려놓기를 바랐는데. 이게 다 내가 현실을 모르고 하는 소리겠지.






해치가 많다. 많은데 별로다.




이벤트홀

이벤트홀에서는 현재 2011 IDEA 상상체험전이 진행중이다. 이 전시는 아주 만족스럽고 재미있다. 공원을 둘러보면서 우울해진 기분을 여기서 다 풀었다. 전시 아이템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만 잠시 동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작용 작렬 가능.
 































건물 안으로 패여 들어간 자전거 보관소. 건물과 일체형이구나! 비를 피할 수 있으니 굿.





성벽과 이간수문의 복원. 와닿지 않아.



새삼스럽게 느낀게 있다. 생김새보다는 내용이 내 기분을 건드렸다는 것이다. 이렇게 불만투성이었는데 제대로 된 전시 하나가 불만을 수그러뜨려줬다.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별로다. 시대의 조류를 따라가려 했지만 이해가 부족해서 혹은 기술이 부족해서 완벽함에서 멀어지는 사례로 꼽아버리겠다(무엇보다 칙칙하고 답답하다). 

한 가지 기대하는 바는 주변지역 경관에 큰 영향을 줄 디자인플라자가 아직 공사중이라는 것이다. 그 거대하게 웅크리고 있는 반짝이는 녹색 메기 같은 건물이 완공되고 나면 동대문역사문화공원도 한결 밝아지겠지.

(라고 희망적으로 끝을 내야 좋을 것 같다.)






 

'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평  (0) 2011.08.31
[서울시 서대문구]이화여대 ECC  (0) 2011.08.31
[부천시]부친 시민의 강, 목련마을 앞 구간  (0) 2011.08.29
[부천시]상동 화평로 가로등 녹화  (0) 2011.08.25
[가평군]아침고요수목원  (0) 2011.08.23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